붕장어,꽃게소개

분류학적

뱀장어, 갯장어와 함께 뱀장어목(Order Anguilliformes) 뱀장어과에 속하는 백색 물고기이다.

어원적 유래

긴 물고기라는 의미이다.

생태적 특징

  • 몸체는 거의 원추형이며, 모양은 뱀장어와 비슷하나 몸빛은 등쪽이 다갈색이고 배쪽은 흰빛이다.
  • 등지느러미, 뒷지느러미 및 꼬리지느러미의 가장 자리는 아주 검으며, 몸에 흰 점선이 있다.
  • 옆줄에 구멍이 뚜렷하며 흰빛을 나타내고 이선은 목에서 꼬리까지 별처럼 줄지어 있어 마치 손저울 눈금대의 눈금같이 단정하게 보인다.
  • 껍질과 살이 두터우며 점액이 많아서 몸이 몹시 미끄럽다.

서식지

우리 나라 전 연안 및 근해, 일본 북해도 이남의 연안, 발해 및 동중국해에 널리 분포한다. 동중국해 북위 30도 이북의 황해 및 발해에 분포하는 바다장어는 가을이 되면 우리나라 서해안 및 중국 해주만 연안으로부터 남하하여 제주도 서방해역으로 이동하는 무리를 볼수 있으며 그 중심은 10월부터 2월에는 일향초 부근 해역에 3월부터 4월에는 제주도 서방의 물 깊이 80~90m의 깊은 곳으로 이동한다. 4월부터-5월까지는 계속 남하하여 남녀군도와 오키나와 사이에 쿠치노미야해역에 나타난다. 바다 장어의 산란기는 4~6월로 성숙나이는 암수 모두 만 4년이고 성숙이 빠른 바다 장어는 3년에 성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낮에는 해조(바다말)가운데서 자고 밤에 활동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으며 모래펄 밭에 구멍을 파고 살지만 겨울이 되면 수심 100m보다 깊은 바다속으로 이동한다.

바다장어의 주요 영양성분

바다장어와 쇠고기의 주요성분 비교
바다장어와 쇠고기의 주요성분 비교
구분 단백질(g) 지방질(g) 칼슘(mg) 비타민A(IU) DHA(%) DPA(%)
바다장어 17.3 10.2 201 1,700 1.32% 0.6%
쇠고기 22.8 3.7 3 30 - -

※ 바다장어의 지방질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쇠고기가 지니고 있는 동물성지방질과는 전혀 다른 식물성지방질과 비슷한 성분이다.

좋은 장어 고르는 법

  • 장어의 등 색깔이 짙은 암갈색을 띄우며 선명하면서 윤기가 나는 것
  • 몸통은 통통하면서도 전체적으로 긴원통형일 것
  • 크기는 대략 45cm~55cm 일 것
  • 배 아래부분의 색깔이 하얀색이면서 옅은 황금색을 띄우고 있을 것
  • 앞지느러미 끝자락 부분이 황금색을 띄우고 있을 것
  • 몸통 중앙 부위에 흰색 점들이 규칙적이며 선명한 상태의 실선을 유지할 것
  • 장어의 몸통을 손으로 만졌을 떄 점액질이 많이 묻어 나올 것
  • 상처가 없으며, 특히 입술과 꼬리부분이 상처가 없이 깨끗할 것

바다장어의 우수성

바다 장어는 현재까지 수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알에서 부화하는지 새끼로 태어나는지 그 과정이 밝혀지지 않고 베일에 쌓여 있으며, 가을이면 수만리 바다를 아무것도 먹지 않고 몇 달 동안 헤엄친다는 일설로 신비성과 경이로운 수산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양식으로 공급되고 있는 민물 장어와 달리 바다장어는 바다에서 포획되는 순간부터 먹이를 전혀 먹지 않아 현재까지 100% 자연산으로 소비자에게 공급되고 있다.

바다 장어는 깊은 바다에 살고 공해가 없는 천연 식품으로 내부에 강한 양기를 가지고 있으며, 폐와 대장의 허약을 돋우는 고단백 식품으로 자양 강장에 좋은 대표적인 스테미너 식품으로 원기 회복, 정력 증강, 피부 미용에 좋다는 기록이 동의 보감, 본초 강목, 조벽공잡록에 기록되어 있다.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혈관의 노화를 예방하며 콜레스트롤이 침착시켜 동맥 경화를 예방)은 물론 비타민 A, 칼슘, 철, 인 등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성장 발육과 생식 기능, 인체 면역력, 눈의 점막을 강화하여 시력회복은 물론,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특히 좋은 식품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어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A는 달걀 10개, 우유 5L에 포함 된 양과 맞먹는 수준이다.

문헌

우리 나라

바다 장어에 관한 기록으로는 1814년에 정약전의 저술한“ 현산어보”(일명 자산어보)에서는 “해대려“라고 하고 속명을 ‘붕장어”라고 기록하고 있으며, "맛이 달콤하여 사람에게 이롭다. 오랫동안 설사를 하는 사람이 이 고기로 죽을 끓여 먹으면 이내 낫는다"고 저술되어 있다

중국

계시록이란 책에는 죽어가던 사람이 장어를 먹고 다시 살아났다는 일화가 실려 있는데 옛날 과촌(瓜村) 이라는 마을에 전염병이 무섭게 돌기 시작하더니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기에 이르렀다. 더 이상 전염병이 돌지 않게 하는 방편으로 마을에서는 병자가 생기면 죽기 전에 관에 담아 강물에 떠내려 보내기로 했다. 강 하류에서 고기잡이를 하던 어부들이 우연히 그 병자들을 발견하고, 아직 생명이 붙어 있는 환자들에게 장어 고기를 먹여 다시 살려냈다는 얘기가 있다.

일본

일본의 고전으로 대표되는 만엽집에서도 우리 복날에 해당하는 도요(土用)날에 일본인들은 우나기(장어)를 즐겨먹는 풍습이 있다고 소개함으로서 일본에서도 일찍이 장어를 보양식으로 극찬할 정도로 일본인들의 장어에 대한 관심은 유별나다.

스태미나 증진

장어에는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남성들의 정력 향상에 좋습니다. 아르기닌 성분은 혈류가 잘 흐르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뮤신, 콘드로이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해서 스태미나 증진에 도움이 되는 바다장어 효능이 있습니다.

노화방지

바다장어에는 항산화 성분으로 잘 알려진 비타민E가 풍부해 노화 예방 및 피부건강에 좋습니다. 피부의 점막을 도와주어 피부를 보호하고, 탄력 있는 피부로 가꾸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미네랄과 콜라겐이 풍부해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를 재생시켜주는 효과가 탁월한 바다장어 효능이 있습니다.

동맥경화 예방

장어는 혈관 건강에 좋은데 장어의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원활한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 불포화지방산은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는 것을 막아주어 우리 몸의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장어에는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장어 100g당 200mg으로 우리 몸의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또한 중년 이후에 발생하기 쉬운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효과

장어는 유방암과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유방암은 발병률이 높은 질병인데 여성이라면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유방암을 예방해야 하는데 장어에는 아르기닌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유방암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심장마비 및 심장 관련 질병의 위험도를 낮추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력보호

장어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장어에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이 소고기보다 100배 이상의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 성분은 야맹증을 예방하여 어두운 곳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을 유지하도록 도와주고, 각막 연화증, 안구건조증 예방 등 눈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비만예방

장어는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열량이 낮고 불포화지방산과 각종 비타민, 단백질이 높아 다른 포화 지방산에 비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성장발육 촉진

장어에는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필요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품질의 단백질과 칼슘 함량으로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성장발육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